신약 성경통독

요한 계시록에서 말하는 인침 받은 십사만 사천(144,000) 명 해석과 상징들의 의미 [요한계시록 6-11장]

jwantplan_bible_story 2024. 12. 30. 10:53
반응형

 
 

요한 계시록 6장

  • 어린양이 두루마리의 일곱 봉인을 차례고 떼심
  • 땅에 대한 시판, 우주적 심판 시작
  • 첫 번째 봉인: 장차올 큰 환난 등 해석은 다양함
  • 흰말: 정복, 붉은 말: 폭력에 의한 피 흘림
  • 검은 말: 전쟁으로 인한 기근으로 슬퍼하는 것, 저울: 상업
  • 밀, 보리: 이스라엘의 주식
  • 감람유와 포도주는 해치지 마라: 말 탄 자의 파괴 행위에 한계 설정
  • 죽임 당한 영혼들: 목 베임을 당한 순교자들

 

인침 받은
십사만 사천 명(144,000)에
대한 해석
1. 상징적 해석: 모든 구원받은 성도
144,000명은 문자적인 숫자가 아니라, 모든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한다고 봅니다.
12는 성경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상징하는 숫자(이스라엘의 12지파, 사도의 12명)입니다.
12 × 12 = 144는 완전함과 충만함을 나타내며, 여기에 1,000(다수, 큰 규모를 상징하는 숫자)을 곱하여 144,000으로 표현되었다고 해석합니다.
주요 해석:이 견해에 따르면, 144,000명은 구약과 신약의 모든 구원받은 성도, 즉 영적 이스라엘을 가리킵니다.

2. 유대인에 대한 문자적 해석
144,000명은 문자적으로 구원받은 유대인을 의미하며, 이들은 마지막 때에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를 받는 사람들로 간주됩니다.각 지파에서 12,000명씩 나오는 것으로 명시된 것을 근거로, 이 숫자가 실제 유대인의 남은 자들(remnant)을 나타낸다고 봅니다.
주요 해석:이 견해는 이스라엘의 회복을 강조하는 세대주의적 관점에서 주로 채택됩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마지막 때에 유대 민족과 언약을 성취하신다는 믿음에 기반합니다.

3. 초대 교회 또는 순교자 상징
144,000명은 초대 교회의 충성된 신자들이나, 특별히 믿음을 지키다 순교한 사람들을 상징한다고 봅니다.
인침 받은 것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영적 안전을 보장하신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주요 해석:이 해석은 특정 시기, 특히 교회의 박해 기간 동안 신실한 그리스도인들을 나타낸다고 강조합니다.

4. 영적 이스라엘: 유대인과 이방인의 통합
내용:144,000명은 구원받은 유대인과 이방인이 포함된 영적 공동체를 상징합니다.
요한계시록 7장 9절에서는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나온 큰 무리를 언급하며, 144,000명과 동일 집단이라고 연결 짓는 해석입니다.
주요 해석:이 견해는 구약의 언약이 교회를 통해 성취되었으며, 유대인과 이방인이 함께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5. 특정 사역의 사람들 (ㅅㅊㅈ를 포함한 일부 종말론적 집단에서 주로 채택하는 관점)
144,000명은 마지막 때에 특별한 사명을 맡은 사람들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이들은 하나님의 복음을 전파하고 마지막 시대에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선택받은 자들로 간주됩니다.
주요 해석:이 관점은 종말론적 초점이 강한 해석에서 나타나며, 예언적 역할을 강조합니다.

주류 기독교는 144,000명을 상징적으로 해석하며,
구원이 특정 숫자에 제한되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로 모든 신실한 성도에게 열려 있다고 보는 반면, 이 숫자를 문자적으로 해석하며, 자신들의 조직만이 구원받는 집단임을 주장하여 교리를 왜곡하는 집단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요한은 신실한 증언을 통해 영적 대적들과 맞서 싸우는 종말의 때 하나님의 군대를 계수하는 소리를 듣고 있다 (12:11)

요한 계시록 7장

  • 흰옷 입은 큰 무리: 다양한 인종의 예배자들에 대한 요한의 환상
  • 흰옷: 정결, 종말의 승리, 더러움을 씻어내는 것
  • 종려 가지: 출애굽을 기념하며 구원을 기대하는 초막절 상기

 

요한 계시록 8장 

  • 하나님의 심판을 그분의 백성의 기도와 연결시킨다
  • 일곱 봉인이 붙어있던 두루마리가 완전히 펼쳐짐
  • 일곱 나팔: 그 다음 심판주기를 소개
  • 금향로: 제사장들이 성전예배 때 향을 태우기 위해 사용하는 화로
  • 향연.. 기도: 하나님은 공의와 신원을 위한 순교자들의 간구를 듣고 응답하심
  • 나팔: 우상숭배에 대한 하나님의 의로운 심판
    • 예배나 전투로 공동체 소환
    • 계시, 심판, 구원을 위해 임하심을 알림
    • 마지막 세 번의 나팔소리를 통해 회개하지 않는 인류에게 강력한 심판이 임한다
  • 삼분의 일이 죽고: 제한적 파괴
  • 쓴 쑥: 슬픔, 심판, 생명수 샘과 대비 됨
  • 어두워지니: 전체가 아닌 부분 삼분의 일을 덮음

 

 

요한 계시록 9장

  • 떨어진 별: 타락한 천사, 대리자
  • 황충: 본래 식물을 먹어치우지만, 하나님의 인침 받지 못한 불신자들만 괴롭히라는 명령을 받음
  • 아바돈: 파멸, 죽음과 연결되는 경우가 많음
  • 금 제단: 순교자들의 기도에 대한 응답, 파괴적 심판 암시
  • 유브라데: 서아시아 중 가장 긴 강
  • 이만 만: 2억 명의 기병대, 로마의 군대보다 천 배 더 큰 규모

 

요한 계시록 10장

  • 힘 센 다른 천사: 그리스도 혹은 힘있는 천사
  • 사자가 부르짖는: 말하는 자의 신적 권위 강조 (여호와께서 사자처럼 부르짖으신다 묘사: 호, 암)
  • 기록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자신의 일부 계획을 사람들에게 알리지 않고 감추셨다는 의미로 해석, 또한 "인봉하라"는 표현은 다니엘서(12:4, 9)에서도 사용됨. 이는 하나님의 계시 중 일부가 이해되지 않거나 아직 드러날 때가 되지 않았음을 나타냄. 이로 인해 일곱 우레의 내용은 하나님의 비밀로 남아 있으며, 구원과 심판의 큰 그림에서 아직 인간이 알 필요가 없거나 알 수 없는 부분으로 간주할 수 있음
  • 갖다 먹어 버리라: 요한이 선지자로 위임을 받는 상징적 행동

 

 

요한 계시록 11장

  • 지팡이: 에스겔 40:3과 관련
  • 성전 바깥마당: 이반인의 뜰
  • 마흔두 달: 1260일, 환난이 끝날 무렵을 해당하는 문자적 기간 혹은 상징적 시간  미
  • 나의 두 증인: 모세, 엘리야 혹은 교회를 대표하는 선지자 등 다양하게 해석됨
  • 두 감람나무, 두 촛대: 금촛대를 이스라엘을 상징하는 표현으로 사용하는 스가랴와 비슷(4:2-14) 하며 두 감람나무는 여호수아와 스룹바벨 상징
  • 일곱 촛대에서 두 촛대로 바뀐 이유: 두 촛대는 두 증인과 연결되어 있으며, 하나님의 특별한 증거와 사명을 맡은 자들을 상징, 단순히 숫자가 줄어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증인으로서 교회의 사명을 집중적으로 보여주는 상징으로 볼 수 있음
  • 무저갱으로부터 올라오는 짐승: 하나님의 백성에게 맞서는 반대자
  • 큰 성: 바벨론, 거룩한 성과 대조됨
  • 족속과 방언과 나라 중에서 사람들이: 하나님의 박해하고, 짐승을 예배하며, 속량받지 못한 모든 인간
  • 생기가 들어가매: 포로 생활이 끝난 후 회복을 묘사하는 에스겔과 비교(겔 37:6, 10)
  • 성 십분의 일: 제한된 심판
  • 두려워하여 영광을 돌리더라: 불신앙을 고집하면서도 하나님을 인정, 혹은 회개일 수도 있음

 

 


 


재미있고 유익한 성경퀴즈 풀어보기!
 
성경퀴즈 착착 (안드로이드)
 
성경퀴즈 착착 (아이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