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성경통독

갈라디아서 배경과 주요내용, 육체의 일 vs 성령의 열매, 할례구원 [갈라디아서 1-6장]

jwantplan_bible_story 2024. 11. 25.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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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서신인 갈라디아서 통독..!


 

갈라디아서의 배경 ✔

  • 수신자: 갈라디아: 오늘날의 터키 중앙부에 있는 로마의 속주
  • 바울(and 바나바) 갈라디아인에게 복음을 전한 뒤 다른 선교사들도 방문
  •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었지만 여전히 하나님의 백성은 유대인이라 생각
  • 하나님의 뜻을 모세의 율법에서 찾아야 한다고 생각
  • 구원을 받으려면 예수를 메시아로 믿어야 하며 그리고 할례를 받고 율법을 준수해야 하는 일에 헌신해야 한다고 생각
  • 바울과는 생각이 달랐으므로 바울이 (적어도 베드로와 요한처럼) 예수님의 참된 사도가 아니라고 생각했음
  • 바울은 그리스도에 대해 잘못이해하고 있다고 주장했음

 
 

교회에 일어난 문제

  1. 할례복음. (믿음과 함께 할례도 필요하다는 할례복음)
  2. 그러므로 할례를 받는다면 율법 전체를 지켜야 하며, 율법을 지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한다면 그리스도에게 끊어지고 하나님의 은혜에서 물어지게 됨 (5:3-4)
  3.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중요하지 않음
  4. 오직 중요한 것은 사랑으로 말미암아 나타나는 믿음뿐
  5. 예수님 외에 다른 복음을 붙이는 것은 이단이다!
  6. 목숨 바쳐 전했던 복음인데..
  7. 내가 베드로도 야단쳤던 사람이다라는 예를 들며 본인의 정체성을 다시 언급: 신뢰성 문제

 

 

갈라디아서 주요 내용

  • 바울 자신의 사도직과 메시지는 예수그리스도의 계시를 통해 왔음
  •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들은 바울의 사도직과 메시지를 승인
  • 율법은 그 명령에 순종함으로 생명에 이르는 길을 규정
  • 하지만 죄 아래에 살기 때문에 율법을 통해서는 의, 생명을 획득할 수 없음
  • 예수께서 죽으심으로 율법의 저주를 대신 받으셨음
  • 율법이 나쁘다는 것이 아님
  • 아나님의 의도는 율법자체가 생명에 이르게 할 수 없음
  • 율법의 목적은 훨씬 제한적이다
  • 할례를 받는다면 구약 율법에 스스로를 구속하는 것과 동시에 은혜에서 분리하는 일과 다름없음
갈라디아서 3장 10-13절 (개역개정) 무릇 법 행위에 속한 자들은 저주 아래 있나니 기록된 바 누구든지 율법 책에 기록된 대로 모든 일을 항상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또한 하나님 앞에서 아무도 율법으로 말미암아 의롭게 되지 못할 것이 분명하니 이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하였음이라 율법은 믿음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를 행하는 자는 그 가운데서 살리라 하였느니라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저주를 받은 바 되사 율법의 저주에서 우리를 속량 하셨으니 기록된 바 나무에 달린 자마다 저주 아래에 있는 자라 하였음이라.
  • 율법은 예수님이 오실 때까지의 기간에만 적용하는 것이 하나님의 의도임
갈라디아서 3장 19절 (개역개정) 그런즉 율법은 무엇이냐 범법함으로 더하여진 것이라 천사들을 통하여 중보자의 손으로 베푸신 것인데 약속하신 자손이 오시기까지 있을 것이라
율법의 기능?

율법은 하나님께서 주신 약속이 성취되기까지, 즉 예수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까지 잠시 동안의 역할을 감당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음
(죄를 깨닫게 하고, 범법을 억제하며, 메시아를 기다리고, 이스라엘 백성을 구별하는 )

율법은 범법을 깨닫게 하고,
인간이 하나님의 거룩함과 자신의 연약함을 인식하도록 하기 위해 주어진 것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3:24)

예수님이 오심으로 약속이 성취되었으므로, 율법의 본래 목적은 완성되었음

이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구속 사역으로 인해,
구약의 율법을 지킴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대신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새 언약의 시대가 열렸음을 의미

따라서 율법 자체가 폐기된 것이 아니라, 예수님 안에서 완전하게 성취되었으며,
이제는 율법의 규례를 지키는 것보다 믿음 안에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맺는 것이 중심이 됨

 
 
 

 약속이 성취되었다의 의미?

1. 아브라함 언약의 성취 (창세기 12:3)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네 씨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으리라”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이 약속은 단순히 육체적인 자손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모든 민족이 영적인 복을 받게 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아브라함의 씨로서(갈라디아서 3장 16절), 인류를 구원하고 하나님과 화목하게 하는 복의 통로가 되셨습니다.

2. 메시아를 통한 구원의 약속
하나님은 구약에서 메시아(구원자)를 보내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이사야 53장, 예레미야 31장 31-34절 등) 예수님은 이 약속의 성취로서 오셔서, 율법을 완성하시고 십자가에서 인류의 죄를 대신 담당하셨습니다. 이로써 인간이 율법을 완벽히 지키지 못함으로 인해 겪게 되는 죄의 형벌에서 구원받을 길이 열렸습니다.

3. 새 언약의 성립 (예레미야 31장 31-34절)
하나님은 율법을 돌판에 새기는 대신, 사람들의 마음에 새길 새 언약을 약속하셨습니다. 예수님은 이 새 언약의 중보자로 오셔서(히브리서 9장 15절),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새 언약 아래에서 사람들은 율법의 행위가 아니라, 믿음으로 하나님과 화목하게 됩니다.

4. 율법의 목적이 완성됨 (마태복음 5장 17절)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라고 하셨습니다. 이는 율법이 예수님 안에서 완전한 의미를 갖게 되었고, 더 이상 인간이 율법을 지켜 의롭게 될 필요가 없게 되었음을 뜻합니다.

5. 죄와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는 약속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신 담당하심으로, 죄의 형벌과 사망의 권세에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셨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창세기 3장에서 뱀(사탄)에게 하신 약속, 즉 여자의 후손(예수 그리스도)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리라는 말씀의 성취입니다(창세기 3장 15절).
 


결론적으로

"약속이 성취되었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약에서 예언된 구원, 화목, 새 언약, 그리고 하나님과의 온전한 관계가 실현되었음을 의미
이제 믿음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새 시대가 열렸으며, 율법의 기능은 이 성취로 인해 그 목적을 다한 것
 
 

모든 율법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여라" 하신 계명 속에 다 들어있음..(5:14)

 


 


육체의 일 vs 성령의 열매

  • 육체의 욕망과 성령은 서로 반대됨
  • 육체가 하는 일: 다툼, 질투, 화내기, 이기심, 편 가르기, 분열, 시기, 술 취하기, 흥청거림, 음행, 더러움, 음란, 우상 섬기기, 마술
  • 성령의 열매: 사랑, 기쁨, 평화, 오래 참음, 자비, 착함, 성실, 온유, 절제
갈라디아서 5장 24-26절 (개역개정)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노엽게 하거나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짐을 서로 지라

  • 우리 중 누가 죄짓거든: 온유한 마음으로 바로잡고 너 자신도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하라
  • 자신을 타인과 비교하지 마라, 그리하면 자랑할 것이 자기에게만 있을 것
  • 사람은 각각 자기 일에 책임을 져야 함
갈라디아서 6장 9절 (개역개정) 우리가 선을 행하되 낙심하지 말지니 포기하지 아니하면 때가 이르매 거두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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